빙고 2기 2차 회의가 2011년 5월 24일 오후 8시 빈가게에서 열렸습니다.

참가자 : 켄짱,자주(운영위원) 지음, 우마(비서) 미나,존도우, 살구, 잔잔(조합원 참여)

사회 : 켄짱

기록 : 살구

 

다음 운영위원회 회의는 6월 22일 수요일 8시 빈가게 입니다.

 

내용 : 재정보고, 논의안건, 기록자 후기가 있습니다. 

 

 

 

1. 4월부터 재정 결산 보고 : 우마

 소액보관서비스가 시작 되었습니다. 프로젝터 모금액 보관 필요에 의해서 재정 기록상 차입에 포함되지만 이자는 없는 경우로 소액을 보관하고 필요시 지급되는 것입니다.

현재 빙고에서 대출이 가능한 금액은 1300만원입니다. 4월 2300만원이었다가 5월에 공부집에 1000만원이 대출되었습니다.

4월 잉여금 급증은 기록상의 현상입니다. 가파른집 미수금을 받고 대출한 형태로 처리했습니다. (수입으로 잡혀있지만 즉 플러스로 되어 있지만 못받으면 수입이 아니게 됩니다.) 대출은 가파른 집에 살았던 사람들에게 1/n로 분담하여 대출한 방식으로 처리함.

 

2. 논의 안건

1) 팔당집 - 조정상황 (옆집과 팔당집은 1년동안 계약하는 것으로)

출자금 중 일부를 반환 후 차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차입금에 대한 이자 지급하고 일정부분 출자금으로 남겨둠.

차입하는 금액에 대한 이자는 4%로 합니다.

 

고액 출자/ 출자금의 차입 전환/출자금에 대한 개념 등 논의와 교육  

 

2) 빈집대출 조건

빈집 대출 조건을 만들고 조건에 맞으면 대출을 하는 방식

환대/공유/자치 공동체 네트워크 가 가능하려면

빈집에 대출한다는 빈고의 기조에서 빈집의 확장을 의미한다.

 

규모와 액수에 따른 조건을 고려해야겠습니다.

집 계약시 공동명의제로 가는 것도 좋겠습니다.

대출자들의 제안 및 계획들이 나오고 그에따라 검토, 교육, 축하의 자리가 필요하겠습니다.

기존의 집들이 조건과 맞추어야 할 부분이 있는지 살펴야할것입니다.

 

비서/운영위원등이 각 집에 전달하고 집사회의를 통한 전달도 필요하겠습니다.

 

3) 빈집세 조정 -현재 계약 변화에 따라 일단 1~2만원의 분담금 상승 불가피 합니다.

현재 빈집세는 집별 적정인원수를 기준으로 하여 책정되어있었습니다.

최소 220만원 이상 되어야 합니다. (마을 사업비를 제외하고 집세로 지출될 부분만을 포함한 금액)

각 집별로 빈집세를 논의하고 각 집별로 할수 있겠다/합당하다라고 생각한 금액을 합한 것이 220만원 (마을 사업비등을 포함하면 230~240만원)이 넘으면 참 좋겠습니다.

빈집 분담금은 집별로 결정해 보고, 6월부터 새로운 기준으로 분담금을 처리합시다. 집별로 분담한 금액을 집내부적으로 어떻게 운영의 묘미를 살려 적용하는지는 자율입니다.

 

6월 예상되는 재정상황은 1인당 8만원으로 분담금을 책정한 경우 진행되는 수준입니다.

5월 말까지 기존 집들의 재정 정리는 모두 끝내고 6월부터는 새로운 집 새로운 재정등을 적용하는 것으로 합니다.

 

4) 빈집별 세팅 지원하자 - 빈집 적립금 활용

빈집세(새롭게 6월부터 적용되는) 50%한도로 빈집적립금에서 지출합니다. (대충 총액은 110만원선이겠습니다.)

지출내역 비율은 빈집 적립금사용 : 각집 자부담 = 7:3 으로 합니다.

예) 빈집세가 60만원인 집에서 세팅비가 30만원들면 빈고에서 30만원을 최대지원할수 있으나 자부담 30%이므로 21만원을 지원받고 9만원을 자부담하면 된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각집에서 세팅비용을 쓰고 남은 비용은 다른집 세팅비가 모자를경우 선물을 하거나 빈고로 반환하는 것으로 합니다.

6월 안에 집행하는 것으로 합니다. 지출내역은 정리해서 제출합니다.

 

5) 감사안 검토하였습니다.

 

6) 지구분담금 지난 총회에서 결정했던 것 아직 미집행된 것은 집행할것인지 적립할것인지 확정하고 그에 따라 진행하고 마무리합니다.

 

7) 지출관련

공부집 첫 월세 70만원은 추가지출로 합니다. 예산에 잡혀있던 부분은 아니지만 빈집 적립금이 아닌 지출로 잡습니다.

가파른집 정산시 누락되었던 공과금 20만원정도가 파악되어 추가지출이 예상됩니다. 기존 가파른집 생활자가 분담해야 하는 부분이고 따라서 우선 정리하고 빈고가 지지지원할 부분에 대해서는 그 이후에 가능한 것입니다.

 

8) 이달의 조합원은 적금형 출자자중 1명인 깜찍이로 결정되었습니다. 이전 수상자인 우마가 선물을 고르고 수여하는 것으로 합니다.

 

9) 기타안건

출자금내 대출서비스를 만들자. 출자금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고,

빙고 교육계획이 빨리 나와서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비서들의 기본 업무 외의 업무로 보이고, 따라서 따로 활동비가 책정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빈고 취지와 내용을 잘 파악한 사람들이 교육계획을 세울때에 포함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면 비서나 운영위원중 1~2인이 합류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초안 잡고 검토는 2~3인이 하고 교육진행후 평가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마가 맡아서 진행해 봐도 좋을듯합니다.

 

10) 6월 22일 수요일 오후 8시 빈가게에서 운영위원회 3번째 회의가 있겠습니다.

 

 3. 기록자 후기

음. 일단 기록을 제대로 한 것인지 회의에 참석하셨던 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알려주시는데로 내일 오전에 수정하고 메일링 리스트로도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회의가 8시 40분을 넘어시작하여 11시 조금 넘어 끝났습니다.

많은 얘기를 한 운영회의 치고는 굉장히 짧은 회의였네요. 훌륭합니다.

준비하신 빙고 비서들과 회의 참여하신 모든 분들께 박수를~!!!

각집에 돌아가 이야기 많이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팔당집, 공부집, 앞집, 옆집, 아랫집 모두 화이팅~!!!